티스토리 뷰
핀테크(FinTech)란?
FinTech(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조합한 조어입니다. 금융 서비스와 정보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혁신적인 움직임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결제나 가상 통화등이 그 일례로, 이용자 시선으로 「싸게 ・빠른・편리」 등으로 바꾸어 가는 움직임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FinTech)의 9 가지 분야
핀테크 (FinTech)는 돈 관리, 지불, 자산 운용 등 금융에 관한 폭넓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10개 분야를 소개합니다.
1) 캐시리스 결제
신용 카드 결제 · 콘택트리스 결제 · QR 코드 결제 등의 현금없는 결제는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현금 교환없이 결제를 할 수 있다는 핀테크를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Apple Pay」 등이 있습니다.
참고 : 애플페이(Apple Pay) 등록 및 사용법 소개
2) 가상 통화
가상 통화란 특정 국가가 가치를 보상하지 않는 통화를 말합니다. 주로 인터넷상에서 「돈」과 같이 교환되고, 전문 거래소등에서 엔, 달러, 유로, 위안화 등의 법정 통화로 교환하는 것으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상품이나 서비스의 결제에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통화입니다.
핀테크에서 사용되는 기술인 '블록 체인'을 이용하여 변조 불가능한 거래 데이터를 남기는 것으로 가치를 보상한다는 것입니다.
3) 투자·자산운용·로보 어드바이저
웹이나 앱상에서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투자·자산 운용을 위한 분석 툴 서비스입니다.
자산운용을 기업이나 소프트에 맡기는 타입과 스스로 투자처를 선정하는 타입의 2종류가 있습니다. 또 투자나 자산운용의 초보자라도 시작하기 쉽도록 「로보・어드바이저」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에 맡겨 자동으로 자산운용, 금융상품의 선정을 시키는 서비스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4) 클라우드 펀딩
온라인상에서 주로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사업의 달성 등을 도모하는 시스템입니다. 기부형, 구입형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기부형이란, 자금 원조하는 것으로 지원자가 받을 수 있는 특전 「리턴」을 요구하지 않는 지원 방법. 인터넷상에서 지원을 모집하는 기안자에게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어 자금 제공 후의 프로젝트의 진척 상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입형이란, 「리턴」을 요구하는 자금 제공. 리턴의 내용은 기안자가 결정되어 모은 자금으로 만들어낸 물건이나 서비스 등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5) 소셜 렌딩
소셜 렌딩은 대출 클라우드 펀딩입니다. 자금을 조달하고 싶은 법인과 자산운용을 하고 싶은 개인투자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차용자의 심사, 투자자의 모집, 대출, 상환금의 분배 등을 실시해 줍니다.
6) 보험
보험 업계의 핀텍을 Insurance(보험)와 Technology(기술)를 조합하여 InsurTech(인슈어텍)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업무 효율화, 건강 증진형 보험 등의 서비스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7) 송금
같은 결제 앱을 이용하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 등의 개인간에 송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핀테크입니다. 이러한 앱을 사용하면 멀리 있는 상대에게 쉽고 빠르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8) 금융정보
핀테크를 통해 방대한 데이터와 뉴스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경제 정보, 물가 지수, 소비 동향 등의 금융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정보는 회사의 운영 등에 도움이 됩니다.
9) PMF (개인 재무 관리)
PMF는 "Personal Financial Management"의 약자로 개인 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되는 소프트웨어의 총칭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와 연계하여 재무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가계부를 붙여주는 '가계부 앱' 등의 개인재무관리 서비스가 있습니다.
연관글